인터넷이 발달하고 특히 항상 손에 들고 다니는 스마트 폰이 보급되면서 웹 사이트나 블로그, 페이스 북 등을 통한 마케팅이 필수가 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인터넷 상으로 법에 저촉되는 내용을 올리거나 다른 이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경우가 발생하여 인터넷 책임 보험의 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인터넷 책임 보험이 어떤 보험이며 무엇을 커버하는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인터넷 마케팅의 위험성과 인터넷 책임 보험의 커버
많은 분들이 인터넷을 하고 스마트 폰을 통해 여러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환경으로 인해 인터넷 마케팅은 점점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커와 같이 불손한 목적으로 정보를 빼 나가거나 컴퓨터를 망가뜨려 이득을 취하려는 집단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나 이메일을 통한 바이러스
전 세계적으로 104,000개 이상의 바이러스가 존재하며 안티 바이러스 회사 McAfee에 따르면 매달 500개 이상의 바이러스가 새로 만들어 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객님의 웹사이트나 이메일 등을 통해 바이러스가 퍼지는 등의 사고가 발생했을때 고객님의 법적 책임이 있다면 이를 인터넷 책임 보험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지적 재산권 침해
인터넷을 통해서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사용하거나 트레이드 마크로 등록 된 브랜드, 로고 등을 사용했을때도 법에 저촉이 됩니다. 특히 이미 사용했던 광고 카피나 광고 도안을 표절하거나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생각 없이 그대로 옮겨 온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고의적이지 않다면 이 역시 커버 될 수 있습니다.
명예 훼손
인터넷에서 정보 전달의 파급력이 너무나도 크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나 명예 훼손에 대한 책임도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전달한 정보가 본의 아니게 다른 사람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타사 상품 및 서비스를 비하하게 되어 피해를 입혔다면 이에 대한 책임도 인터넷 책임 보험으로 커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명예 훼손이 아니더라도 누설하면 안되는 정보를 일반인들에게 공개했거나 고객 정보가 해커들에게 넘어가며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인터넷 책임 보험이 커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책임 보험이 커버하지 않는 부분들
모든 보험이 그러하듯이 보험사에서 커버하지 않는 커버 제외 사항이 있습니다.
가장 큰 부분은 전문적인 상담이나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변호사가 인터넷을 통해 법률적인 칼럼을 쓰고 누군가가 그 칼럼에 따라 행동했다가 손해를 보게 되었을때는 커버되지 않습니다.
또 고의적인 타사 비하나 명예 훼손, 직원이 악의적으로 웹사이트를 이용해 사기를 쳤을 경우도 불법적인 자료들 (예: 포르노 영상 등)을 유포했을때에도 커버가 되지 않습니다.
또 채팅이나 게시판 등에서 나온 자료나 정보 등에 의해 책임이 발생 했을때에도 커버되지 않습니다.
보험 커버 케이스 스터디
그러면 어떤 경우에 보험 커버가 가능한지 예를 들어 살펴 보겠습니다.
뉴질랜드의 악세사리 판매 업체가 웹사이트 디자이너에게 멋진 웹사이트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도 만들어진 웹사이트가 한국의 유명 인터넷 쇼핑몰과 비슷한 느낌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한국의 인터넷 쇼핑몰이 웹사이트를 제작한 뉴질랜드의 악세사리 판매 업체를 지적 재산권 침해로 고소했고, 악세사리 회사는 $45,000의 벌금과 피해 보상 총 $85,000를 배상하라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인터넷 책임 보험에 가입이 되었다면 모든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보험료는 회사의 크기와 보상 한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1년 $300 부터 시작 합니다. 인터넷 책임 보험을 포함한 비즈니스 보험 에 대한 더 자세한 상담은 DCT Financial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