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투자용으로 집을 구입하시고 세입자를 들여서 렌트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이 많아 지면서 세입자 보험 혹은 Landlord Protection에 대한 문의가 자주 들어 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Landlord Protection이 어떤 보험이며 무엇을 커버하는지를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보험의 커버 범위와 조건은 보험사 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저는 Stylecover를 통한 NZI 보험사의 상품을 기준으로 설명 드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Landlord Protection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집 보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집 보험은 사고에 대해 집 건물에 생긴 피해를 커버 합니다.
다만 집 보험이 커버하지 않는 항목이 있는데, 이는 집 소유주이던 세입자이던 집에 거주하는 사람이 만든 고의적인 파손 입니다.
집 소유주야 자기 집이기 때문에 최대한 집을 깨끗하게 쓰려고 노력하지만, 세입자의 경우에 그런 책임 의식이나 소유 의식이 없기 때문에 집을 대충 사용 하거나 집 주인과의 분쟁이 있을 때 집에 해꼬지를 하고 떠나(?) 버리는 경우도 종종 듣습니다.
그렇게 되면 집 건물 파손에 대한 수리비가 들고 새로운 테넌트를 구하기 전까지 렌트비 등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집 보험은 이를 커버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가입하는 것이 Landlord Protection 입니다. 세입자가 일으키는 문제에 대한 커버하는 보험이죠.
보험 커버를 위한 조건
Landlord Protection이 무엇을 커버하는지 말씀 드리는 것 보다 커버를 받기 위해서 무엇을 하셔야 하는지를 안내해 드리는게 우선인 것 같습니다. 보험에 가입을 하셔도 보험사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보험 커버를 받지 못하시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정식 렌트 계약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3주치 본드를 받으시고 최소 1주치 렌트비를 미리 받으셔야 합니다.
세 번째, 3개월에 한 번씩 인스펙션을 하셔야 합니다.
또 이 보험은 자기의 부엌을 따로 사용하는 세입자에 대한 커버 입니다. 이 커버는 플랫 메이트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위의 조건을 지키셨을 때 어떤 커버를 받으실 수 있을까요?
Landlord Protection의 6가지 커버
기본적으로 Landlord Protection은 세입자가 저지른 고의적인 집에 대한 파손이나 돌출 행동으로 인한 금전적 손해를 커버 합니다.
세입자 보험이 커버하는 6가지 항목을 정리해 드립니다.
- 테넌트의 집 고의 파손 혹은 집 물품 도난 (최고 $32,500까지/엑세스 $500)
- 테넌트가 계약 기간을 채우거나 법적인 notice없이 나가고 없을때 (본드와 미리 받은 렌트비 빼고 최장 6주까지/엑세스 $250)
- 테넌트가 렌트를 안내서 추방된 후 새로운 테넌트를 찾을때까지 (최장 12주까지/엑세스 $250)
- 테넌트가고의로 집을 파손했을때, 수리 때문에 새로운 테넌트가 들어오지 못하게 된 경우 렌트비 보조 (52주까지/엑세스 없음)
- 집이나 아파트의 출입이 금지된 상태로 인해 테넌트가 살수 없어서 렌트비의 손실을 입었을때 (6주까지/엑세스 $250)
- 랜드 로드로서의 책임 보험 (예를 들어 집에 문제가 있어서 화재가 났을때 테넌트 가재도구 혹은 부상에 대한 보상 등… 물품 $1,000,000까지, 부상 $100,000까지/엑세스 $250)
보험료는 어느 정도 인가요?
이 역시 지역과 보험사, 또 세입자와 문제가 있었던 사고 경력마다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한 주치 렌트비의 120%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비슷 합니다.
하지만 집 보험을 저희를 통해서 가입하셨을 때는, Landlord extension을 통해 200+GST 정도로 훨씬 더 저렴하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커버 내역은 약간 다릅니다.)
그러므로 아파트나 바디콥으로 인해 집 보험이 없으신 경우라면 Landlord Protectiond을 가입하셔야 하고, 집 보험이 있으신 경우라면 Landlord extension에 대해 저희에게 문의를 해주시면 더 저렴하게 비슷한 커버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