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가입하는 보험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자동차 보험일 것입니다. 집집 마다 한두대의 자동차는 있고 대다수의 자동차 소유주는 자동차 보험을 기본적으로 가입합니다.
그 다음으로 많이 가입하는 보험은 집 보험 일 것입니다.
특히 비싸도 몇만불에 불과한 자동차에 비해서 한번 사고가 나면 수십만불의 재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집 보험을 정확하게 잘 가입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Ando 보험사의 집/가재도구 보험 상품을 소개하고 추천합니다.
Ando 보험사는 처음 들어보는데요?
제가 고객분들께 Ando 보험사의 상품 견적을 드리면 가장 먼저 듣는 반응입니다. 사실 저도 이 회사를 안 것이 몇년 되지 않았으니 당연한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Ando는 2015년 뉴질랜드에 상륙(?)한 회사로 뉴질랜드에서의 영업이 그리 길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보험사들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회사 관리를 할 때 새로 시장에 뛰어든 보험사의 장점을 살려 많은 부분을 컴퓨터화하고 경쟁력 있는 IT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타 보험사에 비해 훨씬 더 좋은 상품을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보험료로 제공하면서 뉴질랜드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특히 Kiwi Bank의 화재 보험을 Ando가 담당하고 있는데, 고객수가 많은 은행들의 경우 보험사 선정을 굉장히 신중하게 해야하는데 그 심사를 뚫어냈다는 것은 Ando 보험사가 기본적인 역량을 갖춘 회사임을 알려줍니다.
보험사의 신용 등급은 A.M. Best로 부터 A- (Excellent)를 받고 있고 (2019년 8월 15일 현재) 지급 준비금(Solvency Margin)은 $41 Mil 지급 준비율은 138%로 적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그렇게 대단한가? – 집 보험
제가 Ando 보험사를 선호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저희 DCT를 통해서 (Insurance Advisernet 과의 특별한 조항을 통해서) Ando의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 보상 한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모든 보험사가 기본적으로 커버하는 것은 가입한 집이나 가재도구에 대한 보상입니다.
예를들어 집의 건물이 화재나 자연 재해등으로 전소했을때 가입한 금액 만큼 또 신고한 건평의 크기로 보상을 해줍니다.
하지만 집 보험은 거기서 끝이 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집이 불에 타고 그 집에서의 거주가 불가능하면 당장 집에서 살던 사람들은 렌트나 다른 집을 알아봐야 합니다. 혹은 렌트를 주고 있는 집이었다면 더 이상 테넌트를 구하지 못합니다.
만약 융자가 있는 집이라면 융자 이자를 갚지 못해서 문제가 발생할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새로 지은 집을 은행에 Mortgagee sale로 넘겨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사는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대체 숙소 비용을 보상하는데요. 대부분의 보험사가 최고 $2만에서 많으면 $3만을 줍니다. 하지만 오클랜드에 렌트비가 평균 $7~800 정도 하는 것을 감안하면 그 정도 보상으로는 부족할 경우가 많습니다.
Ando/IANZ의 경우에는 최고 $50,000까지 대체 숙소나 렌트비 손실 보상을 합니다. 집값이 올라간 지금 현재 상황에 충분치 않은 다른 보험사의 보상 한도에 비해서 훨씬 더 높고 충분한 보상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른 보험사가 일반적으로 제시하는 최고 12개월간의 보상이 아니라 18개월간 보상을 진행합니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요? 보상 최고 한도가 $50,000이라고 하더라고 12개월간만 보상을 한다면 주당 약 $1,000이 되야 $50,000을 소진할수 있습니다. 오클랜드 렌트비가 많이 올라갔어도 평균 렌트비는 $600~700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랬을때 렌트비가 $650 정도만 되더라도 18개월간 $50,000의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 뿐 아니라 숨겨진 물에 의한 손상(Hidden Gradual damage)도 일반적인 $2~3,000 커버에 비해 높은 $5,000 커버, 옹벽 $100,000 커버, 조경 비용 $10,000 커버, 나무 제거 비용 $2,000, 건물 추가/개조 공사에 대한 커버 한도 $50,000 등 많은 부분이 타 보험사에 비해 높습니다.
보상 한도 외에도 집이 비었을 때 커버되는 기간이 평균 60일인 다른 보험사들에 비해 90일까지 커버가 되어 오랜 시간 여행을 가시거나 집을 비우셔도 안심할수 있는 보험입니다.
무엇이 그렇게 대단한가? – 가재 도구 보험
가재도구 보험도 상황이 비슷합니다. 저희를 통해 보험에 가입하시면 타 보험사에 비해 보상 한도가 높습니다. 특히 각 물품에 대한 보상 한도가 높습니다.
예를들어 보석류에 대한 커버는 일반적인 보험사들이 개당 $3~5,000, 한 사건당 $15,000 정도 커버를 해줍니다. 하지만 Ando는 보석류에 대한 커버 한도를 개당 $5,000 한 사건당 $50,000까지 높게 잡아 놓았습니다. 또 그림 등 미술 작품에 대한 커버를 개당 최고 $100,000까지 커버해 줍니다.
만약 개당 $4,000정도의 보석류, 총 $40,000의 보석류를 갖고 계시거나 $50,000 정도 되는 가치의 예술 작품이 있다면 타 보험사에서는 보상 한도를 넘어가 Specified Item으로 등록을 하고 추가 보험료를 내야 하는 상황에서 Ando는 일반 보험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또 호주나 남태평양을 여행하실 때에도 60일동안 $5,000까지 보상, 자녀분들이 외국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셔도 이에 대한 보험 커버, 이사 중에도 커버,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 등의 전자기기를 5년까지는 교체 커버(Replacement Cover)를 해주는 등 여러가지 유리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보험료는?
맞습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보험료가 높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뽑아본 Ando의 보험료는 특히 자기가 직접 거주하는 집의 경우 일반 보험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거나 더 저렴합니다. 즉 상품의 가격대비 성능이 굉장히 좋은 보험이라는 의미입니다.
Ando 보험사의 집/가재도구 보험은 평균적인 집과 가재도구를 갖고 계신 가정 또는 그 이상의 가정에 아주 적합한 보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주당 렌트비가 $600 이상 되는 집에서 거주하시거나 렌트를 주시는 분, 집에 보석이 $15,000 이상 되거나 다른 집에 비해 비싼 물건이 많이 있는 가정의 경우 Ando가 굉장히 적합한 보험사가 될 것입니다.
물론 모든 경우에 다 Ando의 보험 상품을 추천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연락을 주시면 상담을 통해 고객님의 상황과 원하시는 커버에 맞는 보험 상품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