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에서 집을 구입하실때 대부분의 경우 많던 적던 주택 융자를 받으셔야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집을 구입하고 주택 융자 승인을 받으며, 실제로 융자가 나오고 집의 소유주가 되실수 있는지 궁금해 하십니다.
이에 DCT Financial에서는 주택 융자 승인을 포함한 주택 구입 과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선승인 (Pre-approval)
집을 알아보기로 하셨나요? 예전에는 집 구매를 계약하고 융자 승인을 받아보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선승인을 받아서 내가 융자를 얼마 받을수 있는지를 알아보고 구매 계약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특히 낙찰 되면 조건없이 구매해야 하는 옥션의 경우에는 낙찰을 받아 놓고 융자가 안나와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승인을 통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주택 융자 금액을 확인하시게 됩니다.
주택 융자 승인 과정
- 상담 – 고객님과의 상담을 합니다. 상담은 고객님께서 원하시는대로 전화상으로 혹은 자택 방문을 통해 가능 합니다. 현재의 수입과 지출, 자산과 부채의 부분 또 기본적인 개인 정보를 여쭤보고 융자의 가능성 여부를 판단합니다. 그리고 고객님께서 필요로 하는 금액의 융자 승인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게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 서류 받기 – 주택 융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안내해 드리고 이메일 등으로 서류를 받습니다.
- 서류 정리 및 은행 접수 – 받은 서류를 정리하고, 신청서 및 커버 레터를 작성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신청서 작성을 위해서 추가 인터뷰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 융자 승인을 받고 고객님께 통보 – 모든 서류가 갖춰지면 2~3일 정도 걸려 융자 승인을 받아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발행된 승인 편지를 보내드리는데, 여러가지 조건이 첨부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학생 융자를 갚아야 한다던지, 최소 주택 매매 금액 혹은 감정가를 설정했다던지, 조건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 조건이 특별히 적혀져 있지 않다고 하더라고, 은행에서는 무조건 융자가 승인되는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문제 없이 융자가 승인된 금액대로 진행이 되지만, 예를들어 집 건물에 문제가 있다던지, 일반 주택이 아니라 너무 작은 아파트라던지 은행에서 원하는 조건에 충족되지 않으면 주택 융자 승인이 허가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주택 매매계약 과정
고객님께서 선택하신 좋은 부동산 에이젼트나 부동산 정보지 혹은 웹사이트에서 나온 매물을 보고 가격을 네고하시고 매매 예약을 체결하시면 됩니다. 매매 계약시 집의 상태에 따라서 여러가지 조건을 걸어서 집에 문제가 있을때 계약을 취소하실수 있는 안전 장치를 걸어두시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집의 구조가 City Council의 승인된 그대로인지 등을 확인하는 Lim Report 조건, 집에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Builder’s report 조건 특히 최근은 이전에 살았던 사람들이 마약을 해서 집이 오염되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P-Contamination 조건등을 붙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Finance condition을 통해서 융자가 나오지 않으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는 조건을 거실수 있습니다. 저는 선승인을 받으셨다고 하더라도 1~3일 정도의 Finance Condition을 거시거나 계약하기 전에 은행에 그 집을 계약했을 때 융자 진행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위에 설명 드렸다시피 집의 상태에 따라서 은행에서 최종 융자 승인을 내주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특정한 시기에 지어진 플라스타 집의 경우에는 은행에서 건물에 문제가 없는지의 여부를 검사하라고 요청을 할 수 있는데, 문제가 발견되는 경우에는 수리가 완료되어 다시 검사 결과를 제출하기 전까지 융자가 안나갈수 있습니다.
주택 매매계약 이후
계약이 언컨디셔널로 성사되면 세틀먼트 전까지 융자 진행에 필요한 작업들을 해주셔야 합니다.
- 이자율 네고 및 이자율 고정 – 승인된 금액의 융자 이자율을 고시 이율보다 낮추는 네고를 하고 고객님께서 선호하시는 기간 동안 고정 혹은 변동 금리로 놔둡니다.
- 주택 보험 가입 – 융자가 있는 집에 대해서는 보험 가입이 필수 입니다. 건평과 건축비용에 따라 가장 적합한 옵션으로 보험 가입을 하시고 증서를 변호사와 저희에게 보내주시면 됩니다. 저희 DCT는 훌륭한 주택 보험 상품을 갖고 있고,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특별히 다른 보험사에서 가입을 원치 않으신다면 DCT에서 가입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 은행과 변호사 방문 안내 – 융자 서류와 등기 이전 서류에 서명, 융자 계좌 개설 및 잔금지불을 위해서 은행과 변호사를 각각 한번씩 방문하셔야 합니다. 은행에 서류가 갖춰졌는지 확인 후 은행 방문날짜를 안내드립니다.
- Settle – 잔금과 은행 융자가 변호사에게 들어오면 계약서의 내용대로 등기를 이전합니다.
축하합니다. 주택의 구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새 집의 주인이 되셨습니다!!!